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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정부가 라인 탐내는 진짜 이유 뭔지 알려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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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라인 야후의 주인은 지분의 64%를 가지고있는 A홀딩스입니다.

    일본 기업 소프트뱅크와 네이버가 각각 50%씩 A홀딩스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두 회사가 가진 지분이 50대 50이니 네이버의 지분이 조금이라도 넘어가는 순간 경영권 상실은 당연지사인 상황인데 사실 이 난처한 사태의 뀨뀨점에는 라인의 국적논란이 있습니다.



    라인은 출범 당시 네이버의 자회사이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력 대부분이 한국인이었습니다 바로 이점이 문제였어요 자국중심주의가 강한 일본에서 외국 기업, 더군다나 한국 기업이 사업을 확장하는 건 어려운 숙제였죠

    이에 네이버는 고도의 현지화 전략을 택합니다

    현지 경영진 중심으로 사업부를 꾸리고 국적 논란이 일때는 "국적은 중요하지 않다.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이사회의 과반수가 일본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라 말하며 일본 회사라 선을 그었는데요

    그럼에도 반한감정은 잊을만 하면 끓어올랐습니다 급기야 한국 국가정보원이 네이버 라인을 통해 일본인을 감청하고 있다는 루머가 돌아 보도된 적도 있었죠

    라인이 한국계 기업이라는 한계로 일본 내 시장 진입에 애를 먹게 되자 2019년 네이버 라인은 일본 최대 포털 야후와 합병 절차를 밟으면서 논란을 불식시킵니다

    당시 야후와 라인은 급부상하던 간편 결제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는데요
    불필요한 경쟁 대신 연합하기로 결정한거죠.

    네이버는 라인의 지분 50%를 소프트뱅크 야후에 넘겼고요 그렇게 라인 야후가 탄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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